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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과제 - 설문지 비판하기

by 곰학습지 2024. 10. 16.

사회복지조사론 과제

 

 

내가 수강했던 사회복지조사론과제는 설문지 비판하기였습니다. 설문조사했던 설문지 3개를 선정해서 그 설문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정리하는 과제입니다. 나는 (1) 2020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만조도 조사와 (2) 공주시 시정 발전을 위한 조사 보고서, (3) 경상남도 교육청 학부모만족도 조사보고서를 선정해서 이들 보고서의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해 봤습니다. 

설문지 선정은 복지넷 사이트와 정부기관 자료사이트에서 선정했습니다. 

과제는 한글(HWP) 파일로 과제 게시판에 올렸는데, 그 내용을 서론,본론,결론 그대로 아래에 첨부했습니다. 비슷한 주제를 받으면 참고해서 좀 더 좋은 학점을 받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제목 및 목차 

제목 : 설문지 비판하기 

           1) 2020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만족도 조사

           2) 공주시 시정 발전을 위한 조사 보고서

           3) 경상남도 교육청 학부모 만족도 조사 보고서

서론
본론
  1. 2020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만족도 조사
  2. 공주시 시정 발전을 위한 조사 보고서
  3. 경상남도 교육청 학부모만족도 조사보고서
결론

 

 

2. 서론

자료수집 방법들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는 설문지법이 있습니다. 설문지는 조사목적에 맞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단입니다. 정책이나 사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해당 대상자들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 설문지법으로, 정확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설문지 작성과정이 중요합니다. 조사주제를 설정하고 가설에 부합하는 개념화와 조작화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설문지는 개별 항목의 내용 결정, 질문 문항 구성 원칙을 지켜가며 만들어야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정부기관의 정책 결정을 위한 조사보고서에서 활용한 설문지가 잘 구성되었는지 평가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복지넷 사이트에서 설문 조사한 간단한 설문지를 분석하고, 두 번째는 공주시 시정 발전을 위한 조사보고서 설문지, 세 번째는 경상남도 교육청 학부모 만족도 조사 보고서의 설문지를 비판해 보았습니다.

 

 

3. 본론

(1) 2020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만족도 조사

우리나라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넷, 인터넷 사이트의 이용 만족도에 대한 정규 설문 조사입니다. 설문 조사를 통해서 보고서나 논문 등의 자료로 활용되는 것은 아니고, 복지넷 사이트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선호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1년마다 확인하는 조사입니다. 인터넷 사이트 만족도 조사이기 때문에, 설문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실시되었고, 설문의 대상은 복지넷을 이용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설문지의 표지페이지(시작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조사 제목, 조사목적, 조사기간, 조사방법을 표시하였습니다.

표지의 장점은 복지넷 사이트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긴글보다 가시적으로 복지넷의 조사이유를 전달하였습니다. 반면 조사에 대한 인사말이나 조사 주체의 연락처등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조사주체의 연락처가 있었으면, 더욱 신뢰감을 주었을 것 같습니다.

설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5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 내용은 응답자가 충분히 알고 있고, 선택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만족도 조사에 꼭 필요한 문항들입니다. 다만 4번 복지넷의 가장 유용한 콘텐츠를 묻는 항목은 포괄성의 원칙에 의거하여 대답 가능한 응답을 모두 제시해주어야 하는데, 설문 주체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메뉴들만 제시되고, 나머지는 그 외로 선택하여,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부분이 단점입니다. 그리고, 단순한 만족도만 확인하지 말고, 개방형 질문을 마지막에 넣어서, 불만족 의견이나 만족하는 구체적인 의견을 수집할 수 있었으면, 복지넷 사이트 운영에 더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또 설문대상자의 연령대 항목을 마지막에 추가하면, 연령대별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고, 인테넷 사용 능력에 따른 차이로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는 것도 알 수 있어서, 이를 사이트 운영에 참고하면 거 많은 정보를 얻는 설문조사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2) 공주시 시정 발전을 위한 조사보고서

공주시에서 민선 6기의 주요 정책사업 및 시정현황과 관련된 다양한 시민 여론을 수집하고, 과학적으로 사업성과를 측정하고, 정책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점검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향후 정책 및 사업방향을 위한 정책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된 조사보고서의 설문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우선 공주시청에서 공주시 내에 1년이상 거주 중인 만 19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전화면접방법으로 1000명을 1515일 동안 설문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설문지 표지는 옆 그림과 같습니다. 전화설문조사이므로, 설문 조사원의 인사와 함께 설문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설문대상자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기초조사 문항이 있습니다. 설문진행 요원이 설문진행에 도움 되는 지문을 넣은 것은 장점이지만, 성별 파악을 목소리로만 구분하는 건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입니다.

그리고 본 설문지는 1)시정성과 3문항 2) 시정방향 설정 5문항 3)공무원 청렴도 4문항 4) 마루리로 직업문의 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화 설문조사로서는 문항수가 좀 많고, 문항의 길이도 깁니다.

1의 질문은 시정에 대한 생각을 묻고, 구체적으로 잘한 것과 못한 것을 개방형으로 답하는 문제까지 어어집니다. 질문문항 구성원칙에 응답자에게 지나치게 자세한 응답을 요구해서는 안 되는 원칙에 해당합니다. 추상적으로 잘하고 못하고는 응답할 수 있어도, 구체적으로 잘한 시정과 잘못한 시정을 개방형으로 물으면, 준비된 응답자가 아니고는 대답을 하기 힘듭니다. 설문주체자는 꼭 알고 싶은 내용이겠지만, 최대한 간결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전화 설문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한 문항입니다. 2번 문항도 글이 아니라 전화로 듣고 판단하기에는 9개의 문항은 너무 많습니다. 공주시정을 잘 모르는 응답자는 정확하지 않은 어중간한 대답을 할 가능성이 큰 문항입니다.

특히 문제3항은 질문항목의 문제길이가 길어서 집중해서 듣지 않고는 전화상으로 정확한 전달이 어렵습니다. 시정조사의 문 2,32,3 질문은 전화설문조사방식에는 부적합한 질문형이고, 설문 초반부터 설문대상자를 지치게 하는 나열형 질문입니다.

나머지 시정방향 설정 질문의 길이도 길고, 선택 항목의 길이도 길고, 선택 문항수도 너무 많습니다. 포괄성의 원칙에 따라 가능한 응답을 모두 넣어야 하지만, 전화면접에서 많은 선택문항은 질문을 잊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문항수를 줄이고 기타 응답으로 처리하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공주시의 설문조사 설문지는 전체적으로 내용구성은 좋으나, 전화설문조사라는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긴 문항과 자세한 질문들로 설문조사에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가진 설문대상자에서만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설문지입니다. 전화설문보다는 우편이나, 면접 설문에 더 적합한 설문지라고 생각합니다.

 

 

 

 

(3) 경상남도 교육청 학부모 만족도 조사 보고서

2019년 경상남도 교육청이 추진한 정책의 성과를 진단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도모 및 학부모 만족도를 제고하고, 향후 교육청 교육정책 수립 및 홍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된 조사 보고서입니다.

경상남도 18개 시,군의 초. 중. 고등학교.중.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로 17일간 실시되었습니다.

설문지는 초등학교 16문항, 중학교 18문항, 고등학교 1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로 전송된 설문지 표지를 보면, 인사말과, 설문지 유의 사항, 설문 주체자에 대한 전화번호까지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학부모 성별, 연령, 학교 등 설문에 필요한 명목척도로 만들어진 문항입니다.

그리고 만족도를 평가하는 문항은 5점 등간 척도를 모든 문항에서 사용하여 5점 만점으로 환산한 만족도 지수는 3점을 기준으로 5점으로 갈수록 만족도가 높고 0점을 갈수록 만족도가 낮음을 알 수 있는 설문지구성이다. 이 조사를 통해 교육청은 학부모가 가장 만족하는 교육부분과 불만족한 교육 부분을 수치화하여 알 수 있도록 문항들이 만들어진 것이 장점이다.

다만, 항목들의 내용이 수업전체에 대한 만족도, 수학교육 전체에 대한 만족도, 진로교육 전체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므로, 질문의 내용이 너무 포괄적이다. 예를 들어 진로교육의 여러 가지 중에 잘한것도 있고 못한 것도 있는데, 구체성 없이 만족하냐고 물어보면, 애매하게 보통이다와 같이 중간점수에 치울 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많은 부분의 만족도를 묻는 것보다, 만족도 항목을 축소해서, 조금은 세분화해서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리커트척도를 사용하여 다차원법으로 질문해서 수업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이 좀 더 교육정책에 도움 되는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결론

이상에서 공주시의 시정 만족도 조사와 경상남도 교육청의 학부모 만족도조사 보고서와 복지넷 사이트 이용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평가해보았습니다. 만족도를 평가하는 공통의 성질을 갖고 있지만, 설문조사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설문지 형식과 질문문항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정책 보고서에 활용된 설문지는 전문 리서치 기관에서 작성하였지만, 조사 대상자 입장에서 설문에 정확한 응답이 곤란한 문항들이 있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설문지를 비교 평가함을 써,, 설문조사에서 더 신뢰할 수 있는 타당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걸 배웠습니다.

 

 

사회복지가 2급 자격증 취득까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