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실천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과 방법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수업입니다.
내가 수강했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업의 과제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개념과 전문적인 관계의 특징에 대해" 입니다. 뭔가 두리뭉실 막연한 주제 같지만, 사회복지 실천에서 가장 중요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고 학습하는 숙제였습니다.
다양한 학자들이 정의한 관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이 개념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는 어떤 관계인지 그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작성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를 참고해서, 여러분의 과제 작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많이 부족한 과제지만, 학점을 그럭저럭 괜찮게 받았어요~
1. 제목 및 목차
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개념과 전문적인 관계의 특징에 대해
서론
본론
1.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목적과 중요성
3. 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 관계의 특성
결론
2. 서론
관계란 사전적 정의로 “둘 이상의 사람, 사물, 현상 따위가 서로 관련을 맺거나 관련이 있음. 또는 그런 관련”을 의미하지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어떠한 목적성을 가지는 것으로 일반적인 관계와는 다른 특수성이 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계는 전문성을 가지는 관계로서, 그 개념을 알아보고, 관계의 목적과 중요성을 살펴보면서 전문적인 관계의 특정을 아래에서 정리했다.
3. 본론
(1)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개념
많은 학자들이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에 대해 개념 정의를 하였다. 펄맨(Perlman)은 관계를 공통된 이해관계를 지닌 두 사람 간의 정기적 또는 한시적 감정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조건이며, 하나의 촉매제로서 문제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하였다. 비에스텍(Biestek)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혹은 사회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연결통로하고 관계를 생각하였고, 클라이어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간의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오도록 개인의 능력과 지역사회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관계하는 체계 간의 정서적 유대로 관계를 생각하였고, 이 둘 관계에는 협력, 협상 또는 갈등의 분위기가 포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스맨(Bisman)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지녀야 할 마음가짐을 “신념 유대”로 설명하였다. 신념유대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서로의 영역에서 믿음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의 능력에 대한 믿음, 변화에 합일하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믿음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믿음,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존엄에 관한 믿음 등의 영역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념 유대를 확립할 책임을 가져야 한다.
여러학자들의 관계에 대한 개념을 종합적으로 정의하면, 첫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상호 간의 신념이 반영된 교류이고 둘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심리 사회 정서적 자원 및 물질적 원조를 전달해주어야 하는 전문적인 관계이고, 셋째) 관계의 수준이나 질은 전문성, 기관의 자원 제공 수준, 타 기관과의 연계능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목적과 중요성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관계를 형성하는 목적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정서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가진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회 환경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하고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형성되는 관계의 중요성은 일반적인 사적관계가 아니라 전문적인 관계로서 특별히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을 촉진하는 매개물이라 할 수 있다. 관계의 중요성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즉 사회복지사의 영향 및 개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수용 정도, 클라이언트를 돕는 전문적 과정 등이 관계의 질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적 관계는 현재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 반응, 충동을 지각하고 그 책임을 지는, 통제된 관계로서 객관성 유지 및 감정이입의 적정선 유지가 필요하다.
(3) 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 관계의 특징
전문성에 기반을 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특징은 다섯 가지가 있다. 첫째) 전문성을 갖춘 의도적인 목적이 있는 관계이다. 모든 인간관계가 원조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상호 합의 하에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를 목적으로 한 전문적인 관계이다.
둘째) 통제된 관계에 기반을 둔 원조관계이다. 일상에서 만나는 사적 관계가 아니므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고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이나 반응을 전문가로서의 태도에 기초하여 책임감을 있게 실행한다는 의미에서 통제된 관계이다. 시간 약속을 준수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두면서 성장과 변화를 가져오도록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시간의 제한성이다. 클라이언트와 구체적으로 한정된 기간을 갖고 관계를 맺는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는 기관에 소속된 직원이므로 클라이언트와 제한된 시간과 기간을 갖고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와 계약된 목적이 성취되었다고 판단될 때 대부분의 관계는 종결됨으로 원조 관계 역시 종결된다.
넷째) 원조전문가로서의 권위이다.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기관에서의 지위와 자원 제공 수준에 따라 클라이언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정도에 다라 달라질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소속 기관에서 부여한 권한과 클라이어트의 인정으로부터 부여받은 권한, 그리고 전문직 윤리강령에서 비롯된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가지고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다섯째) 다학제적 개입이 가능하도록 자원의 연계를 구성한다. 사회복지사는 코디네이터로서 지역사회에 다양한 전문가들을 연계하여 복잡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례회의를 거쳐 해결 가능하도록 돕는다. 법조인, 보건전문가, 의료전문가, 교육전문가, 심리전문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의 지역 전문가들과 연계해야 한다.
4. 결론
회복지실천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활용하여 실천해 나가는 과정으로 사회복지실천 발달과정의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실천과정의 핵심으로 중요시되어 왔다. 사회복지실천가들은 관계를 개념화하고 바람직한 관계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정서적인 교감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관계이기 때문에 전문성, 의도적인 분명한 목적, 시간제한, 권위 등의 특성을 포함하는 관계로 일반관계와는 다르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사이에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한 협력, 협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의 총체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과 목적, 중요성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관계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가 2급 자격증 취득까지 파이팅!!